-
김치찜 황금레시피 맛있는 등갈비 김치찜카테고리 없음 2024. 5. 10. 14:33
목차
어제저녁메뉴로는 가족들이 너무나 좋아하는 돼지고기 묵은지 김치 찜했습니다. 만드는 법 초간단! 진짜로 간단합니다.. 잘 익은 김치 두 포기 꺼내 쪽갈비와 넣고 그냥 끓이기만 하다 보면 되는데 묵은지김치찜 맛집보다 더 맛있게 만들어지는 사, 기 같은 레시피이다.
'이걸 왜 돈 주며 사 먹지?' 하는 생각이 들 정도라니까요. 다가오는 주말저녁메뉴로, 반주로 안주로 아주 딱일 듯싶습니다. 김치찜에 들어가는 고기부위는 돼지고기 어느 것이든 상관없다. 통삼겹, 통목살, 수육용이면 좋고 감자탕에 들어가는 등갈비도 좋다. 하나씩 들고 먹을 수 있는 쪽갈비까지 돼지고기면 모두 굿입니다. 주말메뉴로 꼭 만들어 드셔보세요.
김치찜 황금레시피
1. 묵은지 돼지고기 김치찜
재료잘익은 김치 2 포기 돼지고기 쪽갈비 1kg 사골육수 500ml 설탕 1숟
+고기 삶을 때 : 월계수잎 2~3장, 맛술 4숟, 통후추 약간 대파 1대 양파 반 개 청양고추 1개
*밥숟가락 10g,종이컵 180ml 기준.
김치찜 고기부위로 한돈생등갈비 1kg 사 왔는다.
뼈가 붙은건 1근, 2근 안 사고 kg으로 사요
감자탕에 들어가는 크고 투박하게 생긴 것이 등족이고 아이들도 들고 먹기 유익한 쪽갈비는 앞쪽부위예요.- 월계수잎 2~3장, 맛술 4숟, 통후추 약간 넣고 낙낙하게 물을 부어 10분간 삶는다.
- 핏물과 불순물을 제거하는 방법이다.
- 물에 서너시간 담가서 핏물을 빼주는 것보다 시간도 절약되고 맛있는 성분이 물에 녹아 빠져나가는 걸 많이 줄일 수 있다.
- 냄새나지 말라고 핏물을 뺴주는 거니까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는 통후추, 맛술, 월계수잎도 같이 넣고 뚜껑 열고 10분 정도 끓여줍니다. 물이 끓고 조금 더 끓이면 충분해요. 많이 끓이면 육수가 다 빠져나가요.
- 잘 익은 또한은는 푹 익은 김치 2쪽을 준비합니다.. 배추 한 포기로 치자면 반포기가 되겠죠. 등갈비 1kg에 두 쪽이면 비율이 딱 좋다. 고기 다 먹고 김치만 남아도 그 김치가 아주 엄지 척할 만큼 맛있습니다.
- 푹 익은 김치들 사이에 신선한 몇 가지 야채를 곁들여 찜하면 김치찜 맛이 더 입체적이랄까? 소량이라도 준비해요.
고기 삶아지면서 하얀게 많이 뜨죠. 익은 핏물입니다. - 초벌로 10분 데친 등갈비는 흐르는 물에 씻어 불순물을 깨끗이 제거하고 냄비도 깨끗하게 씻어요.
- 냄비에 김치 두 쪽을 넣고 김치 들춰서 서너 개씩 사이사이 고기를 끼워 넣어요. 너무 봉긋하게 올라오지 않게 요렇껏 넣어줍니다. 촘촘하게 넣지 않아도 돼요. 끓이면서 뒤적거려 주기도 할 거고 사골육수 부어 끓일 거니까 김치 양념이 골고루 뱁니다.
- 사골육수 500ml 한팩을 부어줍니다. 300ml짜리 사골이면 물을 조금 추가하시면 돼요.
- 사골육수가 없다면 물 500ml도 괜찮는다. 김치 자체 양념과 고기육수가 있기 떄문에 물만으로도 충분히 맛있게 만들 수 있다.
- 썰어둔 야채를 골고루 펼쳐 올려주며 김치의 감칠맛을 더해줄 설탕 1숟을 넣어줍니다. 김치볶음이나 김치찌개 김치요리에 설탕 소량 들어가면 신맛이 기분 좋게 맛있는 맛으로 변한다. 깎아서 1숟 넣어주세요.
- 가스불을 올리고 파르르 한번 끓입니다. 끓기 시작하면 뚜껑 덮고 15분 알람을 맞춰두세요. 아래위 한번 뒤집고 다시 15분 이렇게 총 30불 약불에서 뚜껑 닫고 끓여줍니다.
- 김치에 갖은 양념이 되어있어 15분쯤 끓으면 바닥이 눌거나 탈 수 있어 중간에 뒤집어 줘야 합니다.. 김치는 푹 끓여야 맛있는 거 아시죠? 중불로 아니고 약불에서 은근하게 30분 끓이면 완성이다.
2. 등갈비 김치찜
재료: 돼지등갈비 1kg. 익은 배추김치1/2포기( 포기가 작은 그럴 경우 1/2 포기보다 조금 더 ). 대파 1개.
홍고추 1개( 또는 청양고추 2개). 멸치다시마육수 4컵. 소주 1/2컵.
양념 : 고추가루7T. 김치국물 7T. 다진 마늘 2T. 간장 7T. 참기름 1T 반. 맛술 3T. 설탕 1/3~1/2T. 소금 1/2T. 후춧가루 약간.- 돼지등갈비는 생고기로 구입 후 찬물에 1시간 정도 담가 핏물을 빼줍니다.
- 핏물 뺀 등갈비를 충분히 잠길 정도의 물을 팔팔 끓여.. 끓을 때 소주 1/2컵을 넣고 등갈비를 넣어 40초 정도 데친 후 바로
- 찬물로 샤워시켜 줍니다. 등갈비표면에 있는 핏기를 잘 제거해 주세요.
- 큰 냄비에 익은 배추김치 1/2 포기를 썰지 말고 통째 담아줍니다. 그 위에 등갈비를 올려줍니다. 위에 설명한 분량의 양념장을 섞어 등갈비 위에 골고루 발라줍니다.
- 30분 재운뒤 멸치다시마육수 4컵을 부어 뚜껑은 덮고 센 불로 켠 후 끓으면 중 약불로 줄여 35~40분 정도 끓여줍니다. 중간중간 국물 끼얹어줍니다.
- 등갈비가 익으면 대파 1개. 홍고추 1개 어슷하게 썰은 것을 넣고 한 번만 끓여주면 완성입니다.
- 맛있는 냄새가 집안에 진동해요. 냄새만 맡아도 군침이 폭포처럼 넘어갑니다. 다른 반찬 꺼낼 필요 없다. 너른 큰 접시에 담아서 손으로 김치 쭈욱 주 욱 찢어 밥에 얹어 먹고 고기 한입 뜯어먹으면 세상 꿀맛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