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계란 장조림 2가지 레시피 고소하고 담백한 계란 장조림카테고리 없음 2024. 3. 19. 00:48
목차
집에 아무런 반찬이 없고 시장도 가기 싫고 김치뿐인 날도 있지요? 그래도 계란은 언제나 있는 거니까 일주일 먹을 밑반찬을 만들어 보려고 한다.
냉장고에 항상 있는 계란을 갖고 장조림을 하려고요.
계란 장조림
1. 백종원 계란 장조림
재료 : 계란 10개 마늘 100g 고추(꽈리고추) 100g 물 1L 간장 2컵(약 380ml) 설탕 8큰술 커피가루 1/2큰술
- 계란 10개를 넣고 끓는 물에 10분 삶아주세요. 소금 1큰술+식초 2큰술 넣어주세요
- 마늘을 얇게 썰어주세요.
- 꽈리고추 를 포크를 이용해 찔러 구멍을 내주세요. 이렇게 하게 되면 고추 속에까지 양념이 잘 배어요.
- 냄비에 물 1L 넣어주세요.
- 간장 2컵 약 380ml 넣어주세요.
- 설탕 8큰술 넣어주세요.
- 커피가루 1/2큰술 넣어주세요. 계란장조림 색이 예뻐집니다
- 끓는 간장물에 마늘을 넣어 1~2분 삶아 건저 내주세요.
- 간장물이 다시 끓어오르면 고추를 넣어 2~3분 삶아 건저 내주세요.
- 오래 삶으면 색이 변하고 질겨집니다
- 간장물에 계란을 넣고 중간 불에서 30분간 끓여주세요. 중간중간 계란을 굴러주어 간이 고루 배게 해주세요.
- 계란이 갈색으로 변하면 불을 끄고 식혀주세요.
- 밀폐용기에 데친 마늘과 고추를 담아 주세요.
- 계란을 넣은 뒤 남은 간장물을 부어주세요.
- 간장물을 끓이다가 마늘과 고추를 데처 내면, 간장물에 마늘과 고추향이 배어 훨씬 감칠맛이 나는 계란장조림이 됩니다.
2. 김수미 계란 장조림
재료 : 구운계란, 설탕 3작은술, 물 600ml, 진간장, 멸치, 통마늘, 대파, 꿀, 통깨
- 집에 있는 계란을 쪄서 해도 되지만 흑란과 황금란이 있어요 달걀 표면에 코팅을 해 구운 달걀인데 숯의 항균 효과로 계란 잡내가 적답니다.
- 물과 간장을 넣은 후 멸치와 통마늘과 설탕3작은술, 매실청을 넣은 후 졸인데요.
- 설탕 3작은술과 매실청을 적당히 넣고 간장양념이 반쯤 줄었을 때 대파나 마늘종이 있다면 큼직하게 썰어 넣었다가 맛이 우러나면 마지막에 건져냅니다.
- 국물이 1/3정도 남을 때까지 중간 불에서 조려줘요.
- 꿀을 넣어 마지막 간을 맞추고 참기름 반 큰 술, 통깨를 넣어 마무리해 주세요.
- 계란은 먹기좋은 크기로 잘라서 고명까지 얹어 주면 맛있는 계란장조림 완성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