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냉이무침 황금레시피 새콤하고 매콤한 냉이무침카테고리 없음 2024. 3. 6. 23:03
목차
냉이무침 맛있게 만드는 법을 소개해요. 이맘때면 시장에 진열된 여러 봄나물이 앞다투어 싱그러운 향을 뿜어내는데 그중에서도 가장 먼저 손길이 닿는 것은 '냉이'인데요. 수많은 봄나물 요리 중에서도 냉이무침은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영양식이라고 볼 수 있어요,
된장과 고추장을 넣어 간단히 무쳐내면 냉이 특유의 쌉싸름한 맛과 향긋함이 더해져 잃었던 입맛도 되살아 난답니다. 오늘은 김수미 선생님의 겨울냉이를 이용한 고추장무침을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3월을 맞아 봄철 입맛을 되살려 줄 냉이무침 드셔보세요.
냉이무침 황금레시피
1. 김수미 냉이무침
- 먼저 끓는 물에 냉이부터 데쳐요. 소금을 반작은술 끓는 물에 넣어준 뒤 냉이를 끓는 물에 넣어주세요.
- 이렇게 소금을 넣고 채소를 삶으면 푸른색이 살아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 여기서 냉이무침 황금레시피 김수미 냉이무침 맛있게 만드는 법 포인트는 냉이를 뿌리부터 데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해야 냉이가 골고루 익는다고 해요.
- 냉이는 2분 정도 삶제일이면면 돼요. 2분 경과 후 냉이를 건져 주세요.
- 건진 냉이는 찬물에 넣어 식혀주세요.
- 물에 식힌 냉이는 물기를 반드시 짜서 빼줘요.
- 물기를 짠 냉이는 3등분으로 잘라주시구요, 이제 양념장을 만들 차례인데요.
- 먼저 고추장 한큰술을 넣습니다.
- 이어서 양조간장 한 큰 술, 다진 마늘 3분의 1큰 술도 넣어주세요.
- 통깨를 털어 넣고 참기름 한 큰술도 넣어주시구요.
- 레몬을 반 자르고 레몬 한 개를 짜서 넣어 주시면 됩니다. 만약 레몬이 없으면 식초를 대신 넣어도 된다네요.
- 레몬은 한 개 다 짜서 넣어주세요. 이제 냉이를 넣고 무쳐줘요.
- 냉이와 양념을 골고루 무쳐주면 냉이무침 완성돼요.
2. 알토란 냉이무침
- 냄비에 물이 끓으면 소금 2큰술을 넣어줘요.
- 손질한 냉이 300g을 넣고 30초간 데쳐줘요.
- 데친 냉이를 찬물에 담가 잔열을 없애줘요.
- 헹군 냉이를 손으로 짜서 물기를 제거해요.
- 볼에 된장 200g, 고추장 50g, 중간 고춧가루 2큰술을 넣어줘요.
- 물엿 5큰술, 물 5큰술을 넣고 잘 섞어 냉이무침 양념장을 완성해요.
- 손질한 냉이에 참기름 2큰술을 넣어줘요.
- 통깨 2큰술, 다진 마늘 2큰술을 넣어줘요.
- 만들어놓은 냉이무침 양념장을 적당량 넣고 간을 보면서 잘 무쳐주면 맛있는 냉이무침이 완성돼요.
냉이는 칼로리가 낮고 단백질이 풍부하고 비타민C와 칼슘, 칼륨, 철, 르노르산 성분 등이 포함되어 있어서 다이어트에도 좋고 피부 노화 관리와 피로 해소, 갱년기 완화,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및 혈액의 순환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3월 제철 봄나물인 냉이는 100세까지 장수하게 하는 나물을 뜻하는 ‘백세갱’이라 하는 별명을 갖고 있어요. 향긋한 향과 쌉싸름한 맛으로 음식의 맛을 돋아주고 주로 국, 찌개, 전 등의 요리에 사용됩니다,
동의보감에서는 냉이에 대해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달며 독이 없어 인체를 유익하게 한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냉이로 죽을 끓여 먹으면 약효가 가중돼 눈이 밝아지는 효과도 있답니다. 냉이는 비타민, 칼슘, 단백질과 비타민, 무기질 등 많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기도 한데요, 최근 연구에 의하면 내이가 혈중 콜레스테롤을 떨어뜨리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는 사실도 드러났다고 한다.
콩나물 무침 맛있게 만드는 법 아삭하고 맛있는 콩나물 무침